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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싼ix DPF크리닝, 흡기크리닝, 인젝터크리닝 정비

  • 작성자 : 카프로 bar
  • 작성일 : 2020-04-16 bar
  • 조회수3,709

투싼ix 2013년식

주행거리 : 94,701km


출력이 떨어진다고 정비의뢰 하십니다~


먼저 스캐너 데이터 분석에서 흡입효율 저하가 있고


dpf 막힘, 인젝터 분사량 부족으로 진단을 합니다


그 외 일반 점검을 진행합니다~


오토미션오일 교환 주기도 많이 지났는데 한번도 교환을 하지 않았다고 하시네요~


정비과정을 한번 보시죠~



엔진룸에 먼지가 많이 쌓여 있군요~



오토미션오일 교환을 진행합니다



오토미션오일 교환 주기를 많이 지나서 오일 상태가 나쁩니다



신유와 비교해 보시면 교환주기가 많이 지났죠~



오토미션 오일10리터 순환식으로 교환을 진행합니다



오토미션오일 10리터 순환식으로 교환 후


조금더 순환식으로 교환을 하면 좋은데 다음에 조금 빨리 교환을 하신다고 하네요~



인젝터 탈거를 진행합니다~



인젝터 탈거를 완료하고 크리닝을 진행 합니다



탈거한 인젝터 노즐부분이 열화되고 카본도 많이 쌓여 있네요~


연소상태가 나쁘다는것을 알 수 있겠죠



먼저 인젝터 초음파크리닝을 합니다



초음파 크리닝 후 노즐이 깨끗하게 되었네요~



인젝터 크리닝을 진행합니다



단계별 인젝터 분사량 테스터를 진행합니다

 


저속 분사량 테스터 분사량이 부족하네요~



메인 분사량 테스터 메인 분사량도 많이 부족합니다



최대 분사량 테스터 인젝터 3번,4번 분사량이 부족합니다


연소가 잘되고 출력이 향상되려면 인젝터 교환을 해야되지만


정비비용 때문에 다음에 교환을 하신다고 하네요~



인젝터 장착합니다~ 인젝터 클램프 볼트 규정토크로 조여줍니다



인젝터 조립을 마무리 합니다~


다음은 흡입효율저하 개선 정비를 진행 합니다



흡기매니폴더 탈착을 진행 합니다



흡기매니폴더 탈착 카본이 많이 쌓여 있습니다



탈착한 흡기매니폴더 카본이 보이나요~?



흡기매니폴더 입구~ 이렇게 카본이 쌓여 있으면 흡입되는 공기량이 부족하겠죠~?



흡기밸브 입구쪽 크리닝 완료합니다



크리닝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흡기매니폴더 크리닝을 깨끗하게 완료합니다



꽉 막혀 있든 카본을 깔끔하게 크리닝 완료~



흡기매니폴더 조립을 완료 합니다


다음 정비는 DPF 크리닝을 진행 합니다


흡기매니폴더에 카본이 쌓여 있는 것을 볼때


그동안 차량관리가 좀 소홀 했다고 봐야겠죠


흡입효율이 낮다는 것은 흡입통로에 카본이 많이 쌓여 있다는 것이고

배기배압이 높다는 것입니다


DPF차압이 높으면 배기배압이 높게되고 흡입효율 저하로 연소가 불완전연소를 하고


매연(PM)발생량이 많게 되고 흡기매니폴더에 카본도 많이 쌓이게되는 악순환에 의해서


DPF내부에 PM(미세매연입자)이 축적되고 ECU는 미세매연입자(PM)을


태우려고 배기가스의 온도을 높여 제거하는 과정을 수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DPF에 ASH(재)가 과도하게 축적되면 차량 출력저하와 연비가 나쁘게 됩니다


DPF크리닝 시기를 놓치고 계속 운행을 할 경우 고가의 DPF손상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도심운행(공회전)을 많이 하는 경우 6만km 전후로 DPF크리닝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DPF내부 퇴적량 입니다~


dpf탈거를 해볼께요~


dpf탈거 완료~ 엔진 뒷쪽이 훤하게 보이네요~^^



탈거한 dpf 크리닝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크리닝을 진행 합니다



dpf 내부입니다~

 

dpf 후단 입니다


dpf크리닝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크리닝을 진행



dpf크리닝 중 약간 노란색으로 보이는게 ASH(재)입니다



dpf내부를 불어 줍니다~ PM(매연),ASH(재)가 엄청나게 나옵니다



dpf내부에 나온 PM(매연), ASH(재)입니다



얼마나 많이 나왔는지 알 수 있겠죠~



dpf 크리닝을 완료~ 깨끗하게 보이죠~



dpf 조립을 완료합니다


dpf 내부 퇴적량을 확인합니다~ 0.00G 크리닝이 잘 되었네요~



엔진룸 청소로 작업 마무리하고 차량 출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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