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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40 디젤 dpf크리닝,흡기크리닝 정비사례

  • 작성자 : 군포점장 bar
  • 작성일 : 2020-07-02 bar
  • 조회수461

차종: i40 디젤

년식: 2012

주행거리: 193,568km


오늘 포스팅 할 차량은 i40 디젤 입니다

주행시 출력저하 발생으로 정비를 의뢰하십니다

우선 주행 테스터와 스캐너 데이터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출력저하도 있구요~ dpf 차압값이 높게 발생되는 것을 데이터 분석에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육안점검을 해봅니다~


흡기매니폴더에 카본이 쌓여 있는게 보입니다~

검검한 부분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을 드리고 정비가 필요한

흡기크리닝, EGR쿨러크리닝, dpf크리닝 정비를 진행 합니다~


먼저 dpf탈착을 진행 합니다~


머플러를 탈거 해줍니다


dpf탈거 후 뭔가 허전하네요~ㅎㅎ


탈거한 dpf 크리닝을 진행해보겠습니다


dpf크리닝 전용장비를 이용해 dpf크리닝을 진행합니다


압력을 이용해 dpf내부에 쌓여 있는 PM(미세매연입자), ASH(재)를 밀어냅니다



dpf내부에서 나온 PM(미세매연입자), ASH(재)입니다

dpf내부에 PM(미세매연입자)와 ASH(재)가 많이 쌓이게 되면

dpf 차압값이 높게됩니다

차압값이 높다는것은 배기배압이 높다는 것이고 dpf막힘이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막힘이 발생되면 흡입효율 저하로 연소가 불완전연소를 하고 PM(미세매연입자) 발생량이

많게 되고 dpf내부에 축적된 PM(미세매연입자)를 태우려고 ECU(엔진컴퓨터)는

연료분사(후분사)를 하여 배기가스의 온도를 높여 제거하는 과정을 수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dpf내부에 ASH(재)가 과도하게 축적되면 차량 출력저하와 연비가 나쁘게 됩니다

dpf크리닝 시기를 놓치고 계속 운행을 할 경우 고가의 dpf손상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도심운행(공회전)을 많이 하는 차량은 6만km 전후로 dpf 크리닝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dpf 조립을 해줍니다



다음은 흡기크리닝을 진행해보겠습니다


탈거한 흡기매니폴더 카본이 많이 쌓여 있죠~


흡기밸브에도 카본이 많이 있습니다~


사진이 좀흐리게 나왔네요~ㅠㅠ


EGR쿨러 탈착을 진행합니다


탈거한 EGR쿨러



EGR쿨러 분해하여 크리닝을 진행합니다


흡기매니폴더 크리닝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깔끔하게 크리닝 하였습니다



EGR쿨러도 크리닝을 완료하고 조립을 합니다


흡기밸브도 깔끔하게 크리닝을 해주고..


EGR쿨러 조립을 완료합니다


흡기매니폴더도 조립을 완료하고

시동을 걸고 시운전을 해봅니다~

출력도 좋아지고 엔진소음도 많이 조용해 졌습니다


dpf내실제퇴적량 0.00g

크리닝 아주 잘되었네요~^^


엔진룸 청소로 작업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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