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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저HG 디젤 타이밍체인,오토래쉬 세트 정비
- 작성자 : 카프로
- 작성일 : 2021-08-12
- 조회수1,665
차명 : 그랜저HG 디젤 2.2
년식: 2016
주행거리: 222,705km
엔진소음으로 정비예약 하시고 방문해 주셨습니다
주행시 소음도 발생되신다고 하셔서 시운전을 해보니 쇠갈리는 소음이 발생됩니다
차량을 리프트에 올려서 엔진소음을 들어봅니다
타이밍체인에서 소음이 발생되는 것으로 진단을 합니다
타이밍체인는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차량관리,운전습관, 운행조건에 따라서
타이밍체인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구요~
타이밍체인 장력을 조절해주는 오토텐셔너가 손상되는 경우, 타이밍체인 가이드가
손상되는 경우 엔진에 치명적인 고장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타이밍체인 소음은 타이밍체인, 가이드, 오토텐셔너 교환으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교환시기를 놓치고 계속 운행을 할 경우 타이밍체인이 끊어지되게되면
최악에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타이밍체인 소음이 발생되신다면 빠른시간에 점검을 받으시고 정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타이밍체인 세트, 오토래쉬 세트 교환을 진행합니다
흡기매니폴드에도 카본이 많이 쌓여서 크리닝3종 세트
(흡기크리닝,EGR쿨러크리닝,인젝터크리닝)
dpf크리닝도 진행을 합니다
흡기매니폴드,EGR쿨러,인젝터,dpf를 탈거하여 크리닝실로 보내고
타이밍체인 탈거을 진행합니다
프론트 케이스를 탈거하고 타이밍체인 세트 탈거를 합니다
타이밍체인 세트와 캠샤프트 탈거완료
캠캐리어를 탈거하고 오토래쉬 세트를 탈거합니다
탈거한 타이밍체인 세트와 오토래쉬 세트 입니다
모비스순정 타이밍체인 세트와 오토래쉬 세트
오토래쉬를 조립해줍니다
타이밍체인 조립도 완료하고
탈거한 dpf입니다
dpf내부 PM(미세매연입자)이 많이 보입니다
dpf크리닝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크리닝을 해줍니다
dpf내부에 쌓여 있는 PM(미세매연입자), ASH(재)를 밀어내고 있습니다
PM(미세매연입자), ASH(재)가 많이 나왔네요~
dpf내부에 PM(미세매연입자), ASH(재)가 많이 쌓이게 되면
dpf 차압값이 높게됩니다
차압값이 높다는것은 배기배압이 높다는 것이고 dpf막힘이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막힘이 발생되면 흡입효율 저하로 연소가 불완전연소를 하고 PM(미세매연입자) 발생량이
많게 되고 dpf내부에 축적된 PM(미세매연입자)를 태우려고 ECU(엔진컴퓨터)는
연료분사(후분사)를 하여 배기가스의 온도를 높여 제거하는 과정을 수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dpf내부에 ASH(재)가 과도하게 축적되면 차량 출력저하와 연비가 나쁘게 됩니다
dpf크리닝 시기를 놓치고 계속 운행을 할 경우 고가의 dpf손상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도심운행(공회전)을 많이 하는 차량은 6만km 전후로 dpf 크리닝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크리닝3종 세트(흡기크리닝,EGR쿨러크리닝,인젝터크리닝)
작업 사진은 깜박하고 촬영을 못했네요~ㅠㅠ
흡기매니폴드,EGR쿨러,인젝터,dpf 모두 조립하고
시동을 걸어줍니다
엔진소음이 조용해졌네요~ 쇠부치는 소음(쇠갈리는소음) 모두 해결 되었네요
고객님도 엔진이 조용해졌다고 만족하시네요~^^
시운전을 해보니 출력도 좋아졌네요~
엔진룸 청소로 작업 마무리 합니다
멀리서 방문해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