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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더프라임 이벤트나 ,미션오일 교환 정비

  • 작성자 : 수원봉담실장 bar
  • 작성일 : 2022-10-13 bar
  • 조회수1,973
싼타페-더-프라임-001.jpg

차명 : 싼타페 더 프라임 2.0

년식 : 2016

주행거리 : 62,994km



안녕하세요 카프로샵입니다~


싼타페더프라임(DM) 차량 이벤트 (나), 미션오일 교환 작업 포스팅입니다




작업 전 차량에 보호필름 부착하고

전체적인 점검 후 요청하신 정비를 시작합니다




크리닝 전 미션오일 교환을 해줍니다




미션오일 교환은 장비 순환식으로 진행합니다




좌측은 신유, 가운데는 현재 순환되고 있는 오일

우측은 기존에 사용한 미션오일 샘플입니다




미션오일 교환 완료!


미션오일은 주기적으로 교환을 해주셔야 미션 수명이 길어집니다




크리닝 작업을 위해 DPF, 흡기매니폴드, EGR쿨러,인젝터 탈거를 해줍니다




탈거한 인젝터




초음파 크리닝 후




인젝터 크리닝 장비에 연결하여

회로 누전 점검을 해주구요




코일 자력 검사 해주고


인젝터 크리닝 진행 후

인젝터 단계별 분사량 테스트를 해줍니다




테스트 결과

3번,4번 인젝터 아이들과 중속 분사량이 조금 부족하지만 조금 더 사용하신다고 하네요




탈거한 흡기매니폴드




탈거한 EGR쿨러

 

탈거한 흡기 매니폴드, EGR쿨러는 크리닝 실로 이동하여

크리닝 전용 장비로 크리닝을 해줍니다


카본 제거는 약품을 이용한 고압세척장비로 제거합니다




크리닝 후 흡기매니폴드




크리닝 후 EGR쿨러




다음은 DPF 크리닝을 진행합니다


크리닝 방식은 건식입니다




DPF 크리닝 전 차압값이 18 나오네요

 

건식 크리닝 후 에어세척까지 해줍니다

에어세척은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이물질을 순간 배출합니다




크리닝 후 차압값이 14로 내려갔네요




좌 - DPF 크리닝 전

우 - DPF 크리닝 후


DPF 크리닝 후 깔끔하게 크리닝 되었습니다^^


DPF 내부에 PM(미세매연입자), ASH(재)가 많이 쌓이게 되면

DPF 차압값이 높게 됩니다

차압값이 높다는 것은 배기배압이 높다는 것이고

DPF 막힘이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막힘이 발생되면 흡입효율 저하로 연소가 불완전연소를 하고

PM(미세매연입자) 발생량이 많아져 DPF 내부에 축적된 PM(미세매연입자)를

태우려고 ECU(엔진컴퓨터)는 연료분사(후분사)를 하여 배기가스의 온도를 높여

제거하는 과정을 수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DPF 내부에 ASH(재)가 과도하게 축적되면

차량 출력저하와 연비가 나쁘게 됩니다


DPF 크리닝 시기를 놓치고 계속 운행을 할 경우 고가의 DPF 손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도심운행(공회전)을 많이 하는 차량은 6만~8만km 전후로 DPF 크리닝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흡기밸브도 깔끔하게 크리닝 해주구요~




DPF, 흡기매니폴드 EGR쿨러 조립완료




인젝터 조립 후 인젝터 클램프 볼트에는

고열에서도 견딜 수 있는 몰리브덴구리스를 도포 후 조립합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규정값으로 조여줍니다




작업완료~




시동을 걸어 시운전 후

정비한 부분 한 번 더 확인 해주고


소리도 조용하고 출력도 좋아졌네요^^

엔진룸 청소하고 차량을 출고합니다~


오늘도 안전운행 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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