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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소나타(디젤)엔진경고등점등, DPF크리닝으로 해결
- 작성자 : 카프로
- 작성일 : 2018-04-09
- 조회수5,488
NF소나타 차량 입니다~
엔진 경고등 점등과 출력저하 발생으로
타업체에서 인젝터 교환, DPF크리닝 정비를 하고 해결이 되지 않아서
저희 카프로샵으로 정비의뢰 하셨네요~
스캐너로 경고등 점등이 무엇인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P2002 DPF 유동 저항 이상이라고 확인이 되네요~
?P2002 코드는 배기 가스 유량이 일정치 이상이나 CPF 차압센서에서 검출된 차압이 최소 설정치
이하(CPF 전단과 후단의 압력 차이가 거의 발생되지 않는 경우)이거나, 차압의 변화량이 설정치를 미달하는 경우.
혹은 CPF 내부 분진의 과다 퇴적, 막힘 발생 발생하는 고장 코드로 CPF 내부 필터의 파손,
배기 계통의 누설(배기 파이프 파손, 막힘, 가스켓 누설등), 차압 센서의 출력 전압 고착 발생 경우이다
스캐너 데이터 분석에서 DPF내 막힘으로 인하여 배기차압이 높게 발생되구요~
육안점검에서 배기누설과 파손을 없었습니다~
원인는 DPF내부 막힘에 의해서 출력저하와 엔진경고등을 점등 하였네요~
DPF막힘은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길게 할때와 도심 및 단거리 주행을 하였을때
불완전 연소가 발생되면서 DPF내 매연(PM),재(ASH)가 축척되면서 서서히 DPF막힘이 발생됩니다
주행거리가 일정시간 누적되면 DPF크리닝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DPF 막힘은 크리닝으로 해결되지만 DPF가 손상되면 고가의 DPF부품을 교환하게 됩니다~
스캐너로 DPF 재생을 진행 보았습니다~ DPF내실제퇴적량이 많네요~
DPF 재생 진행 단계에서 검사실패~
요놈이 DPF 입니다~
DPF내에 재(ASH)가 많이 쌓여 있습니다~
DPF탈착하여 약품을 주입하고 불린 다음 DPF장비에 장착합니다~
DPF크리닝 전용장비에서 DFP내부에 쌓여 있는 PM(분진), 재(ASH)을 제거 합니다
DPF크리닝 중
DPF내 매연(PM).재(ASH)가 녹아서 시커먼게 나옵니다~
DPF내부에서 이렇게 많은 매연,재가 쌓여 있었네요~
사진으로 보아서는 매연(PM),재(ASH)가 잘 안보이나요~?
DPF크리닝 후~ 너무 깔끔합니다~
DPF장착 후 스캐너로 DPF재생을 진행합니다~DPF내실제퇴적량이 많이 낮아졌죠~^^
재생단계~
냉각단계~
DPF 재생 성공~ DPF내실제퇴적량이 정상으로 나오네요~
정비 마무리 하고 시운전을 해보았습니다~
엔진경고등 점등은 발생되지 않고 출력도 상승되었습니다^^